2009년 4월 8일 수요일

왜 네이버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되지 않는것인가?

현재 운영중인 블로그의 유입경로이다.
  


유입경로를 보고 있자니 차이가 심해도 너무 심하다.
명색이 국내 1위 검색기업인데 이건 아니지 싶다.

원인이 뭘까?

1.티스토리에서 검색을 못하게 막았다.
국제 표준 서치봇을 이용해 검색 db를 업데이트 하는 구글에서 읽어들인것을 보면 티스토리에서 막았을 가능성은 적은것 같다.
내가 모르는 특정기업만 막는 기술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다음이 네이버를 증오하는것도 아니고 그럴 이유는 없다고 본다.

2.네이버가 의도적으로 읽어들이지 않는다.
그런 기술이 있나?ㅡ.ㅡ

3.네이버에서 검색시 1차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만 검색상단에 표시하고 어쩔 수 없는 경우에 타 블로그 포스팅이 검색된다.
이게 내가 생각하는 원인이다.
실제로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면 무조건 네이버 블로그만 검색된다.


마루타 실험-

네이버와 다음에서 나란히 "6박9일"을 검색해 보았다.(현재 유입키워드 1위이다=_=;;)

<네이버에서 검색한 화면- 정말 잘 정리된 양질의 포스팅이 첫번째로 검색되었다.>





<다음에서 검색한 화면 - 내가 쓴 글이다-_-;>

근데 좀 이상하다.
네이버에서는 자신들이 쓴 글을 먼저 띄우고 뒤로 가면 내가 쓴글도 있을 줄 알았는데, 아예 검색이 되질 않았다.
그런걸 보면 3번 가설도 아닌것 같다.

결론은 머야?
네이버가 일부러 안긁어 오는건가? 티스토리가 막아놓은건가?

댓글 22개:

  1. 일단 등록이 안되어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등록 안되는글 전부 등록해달라고 요청부터 하세요. ^^

    저는 네이버가 유입률 60%가 넘습니다.

    답글삭제
  2. 게이버가 안 찾아오는 겁니다..

    도메인 하나 사셔서 티스토리에 포워딩 시켜 놓으면

    웹페이지로 찾아줍니다..

    게이버 참 나뻐요...

    답글삭제
  3. 뇌입원은 원래 자사 콘텐츠만 검색합니다.

    독립도메인으로 포워딩 하거나, 네이버에 블로그 검색 등록을 요청해야 하는데, 제 블로그 같은 경우는 거절당하더군요 ㅎㅎ



    저같은 경우는 네이버에서 4년정도 블질 하다가 작년에 티스토리로 옮겨왔는데, 쓰던 네이버 블로그에 링크를 걸어 놓으니 그쪽을 통해서 유입은 되더라고요.

    답글삭제
  4. 그나마



    티스토리라 노출이 잘되는 거라 하더군요.



    네이버 블로그들은 네이버 조차 검색 안해준다는 ㅡ.ㅡ;;

    답글삭제
  5. 네이버에서 막음 = 이건 악명이 높은 네이버만의 정책! 읽어 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내부 게시물까지 외부로부터 차단...ㅋ

    답글삭제
  6. 저도 원래는 다음이 훨씬 많았었는데요. 지금은 네이버가 4배정도로 엄청 많아졌어요.

    블로그 등록을 하느냐. 마느냐가 큰 차이를 가져오더라구요.

    답글삭제
  7. @sky~ - 2009/04/08 23:25
    방금 등록신청하고 왔습니다.

    승인이 나려는지...

    답글삭제
  8. @대야새 - 2009/04/08 23:28
    이참에 도메인도 사고 호스팅도 구해서 독립을 해볼까도 생각해봐야 겠습니다 ㅠ_ㅠ

    모자이크 없이 그냥 막 올리시는 블로거 분들 보면 너무 부러워서..;;

    답글삭제
  9. @세리카 - 2009/04/09 00:12
    일단 저도 신청은 해놓고 왔습니다.ㅠ

    거부당한다면 도메인을 구해야 할것 같아요..흑..

    답글삭제
  10. @jung9 - 2009/04/09 01:25
    네이버놈들은 기준을 모르겠어요...ㅡ.ㅡ;;지들 꼴리는대로 처리하는건지 원..

    답글삭제
  11. @호호 - 2009/04/09 02:59
    내부 게시물을 외부로부터 차단하는것은 확실합니다. 이건 예전에 도아님 블로그에서도 본적이 있고,, 구글이 네이버 컨텐츠를 불러들이지 못하니까요..

    웃기는 놈들입니다.

    답글삭제
  12. @넨네. - 2009/04/09 05:20
    그렇군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방금 검색등록을 신청하고 왔습니다만, 승인이 나려는지 모르겠네요..ㅠ_ㅠ

    답글삭제
  13. 등록 신청하면 잘 받아주더군요..

    자료도 몇개 없는데.. 등록 신청했더니..

    다음날 정도 바로 등록되었다고 나오는데..

    실제로 검색이 되는지 모르겠네요..

    네이버 블러그에 같은 글이 있을때는

    네이버 블러그가 먼저 나오는듯.. ;;

    답글삭제
  14. 저도 검색이 안되길래 전화로 닥달했더니 다음날 바로 검색되더군요 ㅋ

    답글삭제
  15.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되는 건 아닌 것 같구요.

    단지, 느리게.. 아주 느리게 반영이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네이버블로그보다는 후순위로 밀리는 경향이 있구요. ^^

    관련 트랙백 걸고 갑니다. ^^*

    답글삭제
  16. trackback from: 믹시(Mixsh)만도 못한 네이버
    티스토리에서 블로깅한지 정확히 6개월이 지났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당시의 목표가 일평균 방문자 100명을 넘기는 것 이었습니다. 이젠 100명은 가볍게(?) 넘습니다. 다음 인사이드 분석 기준입니다. --; 사실은 간신히 100명을 넘는 수준입니다. 흑.. T.T 주말이면 100명 안됩니다. 으아~ ㅠ.ㅠ 블로그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 구글을 통한 검색유입이 생각보다 많다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2008/09/..

    답글삭제
  17. @개발자후니 - 2009/04/09 14:04
    저도 그랬으면 좋겠는데..포스팅 내용을 보고 떨궈버리지는 않을지 걱정이네요..ㅠㅠ

    답글삭제
  18. @니오히뽀 - 2009/04/09 16:31
    역시...일부러 안해주고 있는 건가요?

    이 포스팅을 그대로 고객센터에 접수시켜 봐야겠네요..

    답글삭제
  19. @필넷 - 2009/04/09 16:35
    트랙백 잘 읽었습니다.

    밑에 달린 답글들을 보니 좀더 기다려봐야 할것 같네요;;

    답글삭제
  20. 저두 티스토리 쓰는데 전 네이버에서 검색이 좀 안왔으면 좋겠는데 어찌 해야 되는지 모르겠네요 -_-;

    윗분들처럼 등록신청을 한것도 아닌데 -_-;;;;;

    이상한 검색이 많이 와서 제목을 수정해도 네이버에선 예전제목으로 계속 검색결과가 나오더라구요..

    글 삭제를 해도 검색은 계속 되더라구요-_-;

    답글삭제
  21. @블로거 - 2009/04/19 14:21
    이미 삭제한 글은 네이버 봇이 계속 활동중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사라집니다만, 그래도 당장 없애고 싶다면 네이버 고객센터에 검색 삭제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http://help.naver.com/customer_webtxt_02.jsp#deletequestion

    답글삭제
  22. trackback from: 네이버에 블로그 등록하기.
    몇일전에 제 검색어 통계쪽에 다음이랑 구글쪽에서만 유입이 있어서 네이버랑 다른곳은 안되게 막아 두었나? 라고 생각하고 여기 저기 글을 한번 찾아 보았습니다. 전에는 당연히 네이버 블로그를 쓰다보니 그쪽에는 아예 관심도 없었으니 말이죠. 그러다가 이런글을 발견하고 말았습니다. LovedWeb님의 방문자 늘리기 초필살기팁 - 4편 블로그 등록, 홈페이지 등록편 이란 글을 검색에서 찾았습니다. 물론 네이버 검색에서 말이죠..-_-; 글을 자알 읽다 보면..

    답글삭제